INTRO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 학회소개
  • 학회조직도
  • 학회정관

학회장 인사말

20230113_115820.png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제27대 회장으로 봉사하게 된 건국대학교 유재욱 교수입니다. 먼저 2023년 계묘년 한해 동안 회원여러분들이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뤄지고, 가정과 일터에 행복만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는 지난 26년간 선배님들의 탁월한 리더십과 후배님들의 헌신적인 봉사에 힘입어 전략경영 분야를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학회로 성장해 왔습니다. 특별히 지난 몇 년 동안은 선후배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에 힘입어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지금까지 우리 학회의 발전과 성장을 이끌어 오신 선대 회장님들과 임원님들께 진심 어린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더불어 저를 포함한 27대 학회 임원진들도 학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회원님들의 지속적인 성원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ESG, 팬데믹 등의 급격한 환경 변화 속에서 올해로 27주년을 맞은 우리 학회도 선배님들의 뜻을 이어받아 새로운 과제들을 도출하고 해결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저는 27대 임원진들과 함께 올 한해 기업과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학회, 보다 다양한 회원님들의 목소리와 기대를 사업과 활동에 반영할 수 있는 학회, 학문적 교류와 즐거움을 함께 나눌 수 있는 학회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 회원 여러분들의 학술 활동 지원을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해 온 연구회 모임을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연구회에서는 전형적인 연구의 범위를 넘어, 현상에 대한 담론, 새로운 이론적 탐색, 미래전략 제시 등 다양한 소재들이 자유롭게 다뤄질 수 있도록 하고, 학술지 게재 조건 등의 제약 없이 연구비를 지원하여 회원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토론과 학술 활동을 지원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다양한 회원님들의 목소리와 기대를 학회 사업과 활동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회는 보다 많은 회원님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목소리를 내고 함께해 주실 때 한층 더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올해는 여러 가지 이유로 그동안 참여를 주저해 오셨던 회원님들이 보다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학회를 찾으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회원교류 위원회의 기능을 강화하고, 특별히 신진학자와 여성학자 분들의 네트워킹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대학, 기업, 지역사회, 정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충분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학회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대의 변화와 요구에 대응하여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고 문제 해결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산학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팬데믹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보다 많은 회원님들의 참여와 교류를 위해 온라인 형태의 포럼을 기획하고, 포럼에는 다양한 기업체 뿐만 아니라 컨설팅 관계자분들도 초청하여 보다 다양한 관점의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업들을 포함하여 저는 회원 여러분들과 함께 보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통한 학회의 외연확장과 내실강화를 올 한해 동안 동시에 추진해 보고자 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목표와 계획들은 저희 임원진은 물론 모든 회원님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혜를 모아야만 실행 가능할 것입니다. 

 

얼마 전 26대 회장으로 봉사해 주신 이상명 전회장님의 마지막 인사말이 떠오릅니다. "한국 학회, 왜 하세요?"의 질문을 "한국 학회, 왜 안 하세요? 그것도 전략경영학회를?"로 바꿔보고자 했던 약속을 온전히 지키지는 못했지만, 더 힘차고 준비된 차기 회장님께서 쫀쫀하게 잘 이끌어 주시며 변화를 계속해 주실 것이기에, 제 약속의 반은 지켰다고 생각해 봅니다....“ 

 

이제 저희 27대 임원진들은 그 절반을 채우고 회원 여러분들과 함께하는 학회로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한 힘찬 출발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새롭게 출발하는 제27대 전략경영학회에 회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7대 한국전략경영학회 회장

건국대학교 유재욱 교수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