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 학회소개
  • 학회조직도
  • 학회정관

학회장 인사말

 

교수님사진_전략학회.png

인사 올립니다.

 

2022년, 올 한해동안 우리학회 회장으로서 학회와 회원님들 섬기게 된 한양대 이상명교수입니다.

임인년 한 해, 소망하시는많은 것들이 이루어지고 더욱 마음 따뜻한 한 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우리 전략경영학회가 26년이되었습니다. 그간 여러 선배님들의 지혜와 경험, 그리고후배님들의 헌신으로 

우리 학회는 전략분야 자타공인 최고의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지난 성장의 토대들이 또 한 번 지속가능한 도약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그러해 주셨던 것처럼,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올 한 해, 여러 학회사업들이 있겠지만, 저와 학회 운영진은 역량을 모아, ‘함께하며, 지속가능한’ 학회의 모습을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학회, 왜 하세요? 그것도 한국 학회를?”

한국 학회가 위기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합니다.

비슷비슷한 학회의 홍수속에, 학회지에게재 논문들은 새로운 의미보다는 형식적 완성도에 초점을 두고, 질적 진검승부는 해외 학술지를통해 한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어찌 보면, 그럴 만한이유는 차고도 넘칠 듯합니다. 대학마다 교수님들 평가시스템에 ‘학진등재’의 가중치는 줄어들고, 학회를 통하지 않아도 연구 협업은 얼마든지 가능하고… 

왜 우리는 한국 학회에 참여해야 할까요? 올해, 이 질문에 답을 하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연구회’를진행하려 합니다. 차기 회장이신 유재욱 교수님께서 맡으셔서 내년까지 (그 이후로도) 시행하겠습니다

다섯 분 정도의 회원님들이 모이셔서 연구를 진행하시고, 그 결과물을 학회를 통해 공유해 주시면 됩니다. 

전형적인 연구의 범위를 넘어, 현상에대한 담론, 새로운 이론적 탐색, 미래전략 제시 등 다양하게 ‘지르는’ 내용도좋습니다

‘학술지 게재 필수’ 등의제약들, 다 없애고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소정의 연구비를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물론 학회에서의 발표와 토론 이후 발전시키셔서 논문화 하시면, 어느 학회지에 내셔도 무방합니다. 

 

우리 전략경영학회 학술지를 ‘널리읽히는’ 학술지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배종훈 편집위원님과 편집위원님들께서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해 주고 계십니다. 

우선 조금은 잘못 알려진, ‘지나치게까칠한’ 학술지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동시에고만고만한 논문들을 모아둔 ‘잘 안 읽히는’ 학술지가아닌

전략에 대한 다양하고 뜨거운 논쟁의 장이 되어 ‘읽고 싶은’ 학회지가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연결이 되는 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학회의 창립 기본 원칙은 ‘A (Academics), B(Business), C (Consulting)’ 입니다

최근의 상황들로 인해 우리 학회가 ‘A’만의 모임이 되어, B와 C가조금은 멀어진 듯합니다. 가장 이론적인 것이, 또가장 현실적인 것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업과 컨설팅의 영역의 핫 이슈들이 우리 회원님들과 공유되고, 또 우리 회원님들의 지혜가 우리 기업 전략에도 의미가 될 수 있는 가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과 컨설팅 회사들이 참여하는 장을 만들겠습니다.

 

이 모든 것을 위한 토대는 ‘함께하는’ 학회 일 겁니다. 

‘나는 누구인가?’ 하는 근원적 질문의 답은 ‘내 옆에 누가 있는가?’ 하는 게 아닌가 합니다

다양한 관계속에 많은 지인분들 계시겠지만, 내가하는 일, 내가 보내는 시간, 내가 살아온삶의 가장 중심에는, ‘전략’을 공부했고, 공부하고있으며, 공부할 시간이 아닌가 합니다

내 삶의 추억과 현재, 그리고미래를 함께 하며 마음 나눌 수 있는 사람, 그들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 우리 학회가 되었으면합니다. 

이를 위하여, 함께 ‘놀 수 있는’ 자리와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어쩌면 나를 가장 잘 이해해 줄 수 있는 친구들의 공간, 그리고 함께하며 지적 고민과 심적 평안을 나눌 수 있는 기회의 장, 우리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1년, 짧은 기간이고 한참 모자라는 제 역량입니다. 그러기에 불가능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회원님들과 함께한다면, 이런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우리가 되지 않을까, 꿈꿔 봅니다.

“학회, 왜 안하세요? 그것도 한국전략경영학회를!!!”

 

감사합니다.

 

26대 한국전략경영학회 회장

한양대 이상명교수 올림